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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업자등록증 폐업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by 원블로거 2024.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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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폐업은 여러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는데,

폐업 절차는 복잡하고 다양한 서류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사업자등록증 폐업 시 필요한 모든 절차를 단계별로 자세히 설명하여

폐업 과정을 쉽게 이해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단계: 폐업 신고

  • 관할 세무서 확인: 사업장 주소를 기준으로 관할 세무서를 확인합니다.
  • 필요 서류 준비:
    • 폐업 신고서 (세무서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 사업자등록증
    • 신분증
    • 폐업확인서 (법인의 경우)
  • 제출 방법:
    • 직접 방문
    • 우편 발송
    • 온라인 신고 (국세청 홈택스)

2단계: 국민연금 탈퇴

  • 관할 국민연금공단 확인: 사업장 주소를 기준으로 관할 국민연금공단을 확인합니다.
  • 필요 서류 준비:
    • 사업자 폐업 신고서
    • 사업자등록증
    • 대표자 신분증
    • 사업장 임대차 계약서 또는 사업장 소유권 증명 서류
  • 제출 방법:
    • 직접 방문
    • 우편 발송
    • 온라인 신고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3단계: 건강보험 탈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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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확인: 사업장 주소를 기준으로 관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을 확인합니다.
  • 필요 서류 준비:
    • 사업자 폐업 신고서
    • 사업자등록증
    • 대표자 신분증
    • 사업장 임대차 계약서 또는 사업장 소유권 증명 서류
  • 제출 방법:
    • 직접 방문
    • 우편 발송
    • 온라인 신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4단계: 근로자 사회보험 처리

  • 사회보험료 완납: 폐업 전까지 발생한 모든 근로자 사회보험료를 완납해야 합니다.
  • 퇴직금 지급: 근로자의 퇴직금을 퇴직금 규정에 따라 지급해야 합니다.

5단계: 기타 처리 사항

  • 세금 신고 및 납부: 폐업 전까지 발생한 모든 세금을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 사업장 정리: 사업장 임대차 계약 해지, 사업장 자산 정리 등을 해야 합니다.
  • 사업 관련 서류 보관: 사업 관련 서류를 5년 이상 보관해야 합니다.

 

폐업 신고를 하지 않으면 가산세 및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탈퇴를 하지 않으면 보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근로자 사회보험 처리를 하지 않으면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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