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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ADHD라고 하면 주의 집중을 못하고 산만한 아이를 떠올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ADHD는 단순히 아이가 게으르거나 집중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뇌 기능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ADHD는
학업, 대인관계, 자존감 등 다양한 영역에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청소년 ADHD,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청소년 ADHD는 크게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충동성이라는 세 가지 주요 증상을 보입니다.
- 주의력 결핍:
- 집중력 부족: 공부나 일에 집중하기 어렵고, 쉽게 지루해한다.
- 주의 산만: 주변 소리나 시각적인 자극에 쉽게 주의가 쏠린다.
-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책, 필통, 휴대폰 등을 자주 잃어버려 불편을 겪는다.
- 지시를 잘 따르지 못한다: 듣는 둥 마는 둥 하거나, 지시를 받자마자 잊어버린다.
- 과잉 행동:
-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끊임없이 움직인다.
- 손발을 꼼지락거리거나 의자를 흔든다.
-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불쑥 행동한다.
- 충동성:
- 충동적인 행동을 자주 한다.
- 위험한 행동을 서슴지 않는다.
- 생각 없이 말을 내뱉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 ADHD, 왜 문제가 될까요?
청소년 ADHD는 학업 성적 저하, 대인 관계 문제, 낮은 자존감 등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기는 정체성을 형성하고 사회생활을 배우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ADHD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은 또래 관계에서 소외되거나 학업에 대한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 ADHD,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 전문가의 진단: ADHD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해야 합니다.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약물 치료: 주의력 결핍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 치료를 통해 학습 및 사회생활에 대한 어려움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행동 치료: 인지 행동 치료를 통해 충동적인 행동을 조절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부모 교육: 부모 교육을 통해 자녀를 양육하는 방법을 배우고, 가정 환경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학교 지원: 학교에서도 ADHD 학생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습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도와야 합니다.
ADHD는 치료를 통해 충분히 관리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청소년들은 건강하게 성장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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