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이슈

각막염 걸리면 어떡해?

by 원블로거 2023. 9. 13.
반응형

각막염이란?ㅣ

각막염은 각막의 염증으로, 각막이 통증이나 붓기 발적 그리고 시야 손상등의 증상을 보일 때 발생합니다.

각막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주로 바이러스 또는 세균 감염, 알레르기 반응, 자극적인 환경 요소에 노출 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각막염 증상ㅣ

-눈의 통증과 따가움 : 갑작스럽게 눈이 따갑고 찌릿함 그리고 화끈거림이 느껴지고 특히 빛이나 외부자극에 더욱 민감해집니다.

 

-붓기와 충혈 : 각막 주변에 부종이나 붉은 변화가 나타날 수 있으며, 눈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 시야 변화 : 각막염이 발생했다면 시야가 흐려지거나 모호해 질 수 있습니다. 빛이나 물체를 인식할때 가시성이 저하 될 수 있습니다.

 

-빛에 대한 민감성 증가 : 자외선 과 같은 빛에 대해 과민반응이 일어날 수 있고 빛번짐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이물감 발생 : 염증반응으로 인해 눈에서 분비물이 생성되어 점성이 있는 액체나 드물게 결정체가 형성되어 이물감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 : 안구건조증과 동일한 증상인 가려움과 눈이 뻑뻑한 느낌이 발생됩니다.

각막염 종류ㅣ

-세균 각막염 : 세균 감염으로 인해 생기는 각막염으로 외상이나 안경, 렌즈의 오염으로 인해 생기게 됩니다.

 

-바이러스 각막염 :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각막염으로, 주로 단순포진바이러스나 대상포진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됩니다.

 

-알레르기성 각막염 :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발생하는 각막염으로 주로 환절기 기간에 자주 발생합니다. 가려움과 붓기, 분비물 및 통증 등을 동반해 오기도 하며, 풀어지지 않는다면 만성 염증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 각막염 : 면역 시스템의 비정상적인 반응으로 인해 생기는 자가면역 질환과 관련된 각막염증입니다. 고형성갑상선염등 자가면역 질환과 연관 될 수 있습니다.

 

-공중감옥 각막병증 : 눈의 건조함과 점액 분비 부족을 동반하는 만성적인 조건으로서,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각막염 치료ㅣ

위에서 설명드린 각막염 증상이 나타나신다면 안구건조증증상과 헷가릴 수 도 있기에, 집에 인공눈물이 구비 되어 있다면, 점안 해보시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안과에 가 치료를 받거나 약을 처방받아야 합니다.

안과에 가게되면 대부분의 각막염 환자들은 안약을 처방 받아 점안하라고 합니다. 

대게 각막염과 결막염에 도움되는 항생제 성분이 있는 안약을 받거나 중증의 각막염의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성 안약이 처방 됩니다. 안약을 사용할때 장기간 사용시 눈의 안압이 상승하거나 시신경에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계속 상태가 호전되지 않는다면 다시 병원에 내원해 진료를 받아보셔야합니다.

 

예방방법ㅣ

-손 위생 유지 : 눈에 접촉 할 시 손은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합니다. 되도록이면 눈에 손대지 않도록 신경쓰는 것이 도움됩니다.

 

- 렌즈 관리 : 다회용 렌즈 착용시 항상 적절한 관리를 통해 렌즈의 상태를 유지하고 렌즈를 삽입할때 깨끗한 손을 사용합니다.

 

-알레르기 관리 : 자신이 들면 꽃이나 먼지같은 어떠한 물질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면 최대한 그것들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